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리뷰 – Fuji Instax mini Liplay

필름카메라 시장이 쇠락했음에도 꽤 오랫동안 아날로그 감성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 아이템, 바로 즉석카메라입니다. 그 중 후지 인스탁스는 단연 독보적인 시장을 구축하고 있는데 오늘은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모델에 대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대의 후지 인스탁스를 이용해오며 가장 맘에 들었던 두 모델 중 하나이며, 다른 하나는 바로 에보 모델인데 그 중 먼저 조금 더 접근성이 좋은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모델에 대해 살짝 리뷰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디자인


이전의 인스탁스와는 원리가 다른 모델 미니 리플레이


후지인스탁스는 원래 예전의 필름카메라들처럼 렌즈를 통해 찍히는 화면을 필름에 즉석으로 현상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카메라 자체에 저장메모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촬영하고 있는 화면을 체크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있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그냥 즉석카메라를 조금 휴대하기 편한 형태로 디자인한 정도의 기기역할을 하고 있었던 이 기기.

하지만 라이카의 소포트나 코닥등등의 브랜드에서 즉석카메라들을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이전의 기능만 가지고는 안된다는 위기를 느꼈던가봅니다.

이전의 노하우에 디지털 기술들을 접목하여 카메라 자체를 꽤 많이 바꾸어 놓았는데 그 중 가장 반응이 좋은 기기가 바로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입니다.

선택가능 색상


디자인이 예쁜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이미 인스탁스를 이용하고 있던 많은 유저들은 오랜만에 인스탁스가 꽤 예쁜 디자인의 획기정인 모델을 출시했다면서 좋아했습니다.

저 역시 당시에 이 모델을 보고 ‘어머! 이건 사야해!’라고 생각했었는데 바로 사지는 못했고 이후 기회가 생겨 엘레강스 블랙 컬러의 기기를 업어왔더랬습니다.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는 2019년에 출시되어 출시초기에는 엄청난 인기를 얻었었고 한동안은 품절로 인해 원하는 컬러를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을만큼 인기를 끌었던 기기이기도 합니다.

현재 구매가 가능한 컬러는 블랙과 블러쉬 골드, 그리고 스톤화이트로, 초기에는 그레이 컬러도 있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에는 찾아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엘레강스 블랙을 선택했습니다.

전면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전면부 구조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의 전면부는 사실 이전 모델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있던 렌즈나 셀프미러, 플래쉬 램프등은 거의 비슷한 구조로 배치되어있고, 셀프 촬영을 할 때 이용하는 사운드 버튼, 그리고 전면부 셔터 버튼들이 전면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후면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후면부 구조


후면에는 사진 촬영후 촬영된 사진을 검토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화면과 함께 촬영시 사용하거나 혹은 출력시 사용하게 되는 다양한 메뉴들을 이용할 수 있는 메뉴버튼, 촬영된 컷을 살펴볼 수 있는 뒤로가기, 재생버튼등이 있고 출력이 진행되는 출력버튼들이 있습니다.

상단 필름도어락 부분은 필름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락 기능이 있는 부분입니다.

상단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상단부 구조


상단의 구조는 비교적 간단한 편인데 위쪽에 있는 1.2.3의 번호가 적혀져 있는 버튼이 가장 특색있는 부분입니다.

이 버튼은 사진촬영 중에 개인별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을 별도로 지정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단축버튼입니다.

그 외, 전원버튼과 마이크, 스피커 등이 상단에 있으며 마이크로 SD카드를 교체 혹은 넣을 수 있는 슬롯도 이 방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출력하기


즉석출력 혹은 시간차 출력 하이브리드 카메라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의 가장 큰 특징은 촬영 후 바로 인화되는 아날로그 방식의 즉석카메라가 아닌 촬영 후 사진을 데이터와 하여 저장한 후 선택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라이카 소포트나 코탁 미니샷등의 카메라들을 이미 살펴보고 오신 분들은 아마 이 기능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알고 계실듯 합니다.

물론 이전의 아날로그 방식만이 주는 레트로한 분위기는 디지털 카메라화 되면서 살짝 반감된 부분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반면, 잘못 찍힌 사진이나 내가 원하지 않는 사진은 출력하지 않고 재촬영이 가능하다는 점.

바로 즉석 인화를 하지 않아도 시간차를 두고 이후에 다시 출력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기비교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사진 인화기의 역할도 가능한 기기


또 한가지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인스탁스로 직접 촬영한 사진이 아니라도 해도 즉석 인화기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굳이 인스탁스를 카메라 기능으로 활용하지 않더라도 핸드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를 별도로 사용하는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일종의 출력인화 기능만을 사용한 포토 프린터 역할을 해주는 점이기 때문에 즉석사진이 아닌 즉석사진을 만들어내는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핸드폰 조작도 가능하기 때문에 원격 촬영등의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체적으로 여러 디자인의 필터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진들을 재미있게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모로 구형의 인스탁스 미니에 익숙했던 저에게는 매우 재미있고 유용한 기종이었습니다.

이전의 아날로그 방식의 후지 인스탁스보다 조금 더 화질이 좋아진 부분들도 분명 체크해야할 사항이며, 여러모로 기능이 향상된 기기 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격에 수긍할만한 기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포장과 상자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구입하는 요령


후지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 모델은 출시직후부터 지금까지 매우매우 인기가 높은 인스탁스 최고의 인기기종입니다.

현재도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고 구매자가 많은 것이 사실. 하지만 일부 사이트의 경우 생산연도가 오래된 기기들을 판매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이 모델의 경우 출시연도가 2019년도인만큼 제조연도가 오래된 기기보다는 판매량이 많아 최신의 기기를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구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쿠팡의 경우 판매량이 높아 기기 생산연도가 비교적 최신인 기기들을 판매함은 물론 한국 인스탁스 공식 대리점이기 때문에 문의대응이 빠르고 사후처리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즐거운 추억, 인스탁스 미니 리플레이로 남기길 원하신다면 좀 더 안전한 곳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아 구매하실 수 있는 곳이라 링크를 살짝 남겨놓겠습니다. 참조해조하시고 구매해보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