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카메라 시절부터 카메라 유저들의 가장 애를 태우는 카메라. 혹시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혹은 leica라고 표기되는 그 브랜드 이름을 들어보셨나요? 카메라 중에서는 가장 상위 버전에 속한다는 이 라이카 카메라 이야기 혹은 스토리를 개인적인 경험과 함께 물려 한번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라이카가 귀한 이유,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스토리
코카콜라 같이 생긴것이 코카콜라보다 심플하고, 코카콜라만큼 강렬하며, 때로는 코카콜라보다 희귀한 그 이름 라이카.
라이카는 사실 카메라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궁극의 지향점이자 꼭 한번은 사용해보고 싶은 이름이기도 합니다.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이 카메라는 독일태생으로 원래는 카메라라는 기계보다는 카메라의 렌즈, 쌍안경, 조준경등의 주로 렌즈군을 만들어오던 브랜드였습니다.
브랜드 이름이 라이카가 된건 너무도 당연하게 이 브랜드를 만든 첫 창시자가 에른스트 라이츠 베츨라어(Ernst Leitz Wetzlar)라는 이름을 가진 독일인이었기 때문에 여기에서 라이츠라는 단어를 가져와만들어진 이름.
원래는 Leitz라는 명칭을 그대로 회사명으로 사용하다가 이후 1896년에 현재 불리우고 있는 라이카라는 이름으로 명칭을 바꾸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그 역사 따윈 집어치우고!
사실 라이카의 역사는 엄청나게 오래되었기 때문에 역사를 논하자면 굉장히 고리타분한 이야기가 됩니다.
뭐 우리가 라이카의 역사를 알아서 뭐할 것이며, 안다한들 이게 시험문제에 나오는 것도 아닌지라, 굳이 알아야할 필요는 더더욱이 없습니다.
라이카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된다면, 아마 카메라 좀 좋아한다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카메라 덕후 쯤으로 인정은 받겠지만 굳이 그럴필요는 없기에, 모든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그 것만 알아보려고 합니다.
라이카는 왜 유명하고, 라이카는 왜 비쌀까요? 그리고 왜 모든 카메라 유저들이 라이카~라이카! 노래를 부를까요?
라이카는 오랫동안 살아남은 단 하나의 명품일지도..
사실 이 세 질문은 전부 맥을 같이 하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왜냐, 라이카가 유명한건, 라이카의 렌즈가 다른 카메라 렌즈들에 비해 좋은 품질을 가졌기 때문이고, 이 좋은 품질을 위해 라이카는 고비용을 투자하였기 때문에 렌즈가 비싸졌으며, 그 가격이 절대 아깝지 않은 퀄리티를 내어놓는 다는 점에서 모든 사람들이 라이카의 기술력을 인정했기 때문에 그토록 찬사를 받았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라이카가 유명한 것은 기본적으로 그 렌즈를 만들어내는 기술력이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라이카 렌즈가 비싼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일부 라이카 렌즈 중 고급형에 해당하는 렌즈, 특히 M시리즈 모델에 해당하는 렌즈는 수작업으로 제작된다는 점에서 가격과 퀄리티가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메라를 기준으로 렌즈의 경우 얼마나 정교한 곡면을 제대로 요철이나 굴곡업이 만들어내는가가 렌즈의 퀄리티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혹여나 기계로 생산되면서 생겨나게 될 불필요한 부분들을 가능성제거하기 위해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렌즈들은 수작업을 통해 제작, 검수까지 모두 이루어집니다.
당연히 생산량이 적고 고가로 형성될 수 밖에 없는 조건에 있는 것입니다.
선명도, 투명도, 그리고 렌더링
그 외 렌즈의 생산공정을 제외하고 최후에 제작된 생산물 역시도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실 카메라를 오랫동안 다루어온 분들은 아마 아실겁니다.
사진이란게 찍는 사람의 기술만큼 중요한 것이 렌즈가 제공하는 세상이라는 것을.
라이카는 바로 이 렌즈의 퀄리티 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높은 만족도를 받아내는 데 성공했으며 그것이 지금의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이름을 만들어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이미지, 단정, 매혹
그리고 가장 마지막으로 언급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라이카라는 이름으로 떠올리게 하는 바로 그 이미지입니다.
라이카 자체가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라이카의 상징인 붉은 로고만 보아도 마음이 참 두근두근댄다는 분들도 많은 것이 사실.
이것은 마치 뭐랄까, 가성비는 미친듯이 떨어지지만 그럼에도 가지고 싶은 명품 가방과 유사한 심리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그것으로 꽤 많은 부분이 설득됩니다.
실제로 라이카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상당수가 바로 이 라이카가 명품이라는 점에 높은 만족도를 느끼기도 합니다.
하이앤드 급의 카메라를 원한다면, 그래서 명품을 사용하고 있는 바로 그 감성을 느끼고 싶다면 라이카는 절대 후회되는 선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가성비가 아닌 명품으로 인식하는 카메라
라이카가 인기가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고급라인으로 갈 수록 생산공정이 까다롭고 소수량만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라이카는 기능과 가성비를 따지는 브랜드에서는 이미 열외가 된지 오래인 카메라입니다.
오히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투자의 가치가 있는 일부 명품들과 마찬가지로 명품 카메라라는 인식으로 구매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 라이카.
그러니, 라이카를 선택하실 예정이신가요? 명품을 구매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