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금액 의미를 혹시 알고 계시나요? 해마다 연말이나 연시가 되면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이 단어, 사실 알듯 모를듯한 단어이기 때문에 용어 정리가 조금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근로소득금액 의미 및 계산법 정보입니다.
연말정산 용어 정리 헷갈린다면 알아보자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이라면 매년 하게 되는 일 중 하나이지만, 일년에 단 한번 하는 일이다보니 할 때마다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용어들과 세법상 사용하고 있는 단어의 의미가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혼란이 오기도 하는 이 연말정산 용어.
때문에 이번에는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로 등장하는 전문용어들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알아볼 단어는 근로소득금액 의미 및 계산법 등의 정보 입니다.
근로소득금액을 계산하기 위한 과정은?
근로소득금액이란 먼저 근로자가 연간 벌어들인 소득의 전체 금액을 대상으로 과세의 기준이 되는 과세표준적용대상 금액을 산정하기 위한 대상이 되는 금액입니다.
물론 정식으로 과세표준적용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이 중에서도 세법에서 허용하는 공제허용 금액들이 있는데 이 부분은 일단 차치하고 이 금액을 산정하기 위한 첫번째 과정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근로소득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근로소득금액은 근로자가 벌어들이는 연간 총 급여액에서 근로소득세를 제한 금액입니다.
또한, 근로소득금액은 근로자의 연간 근로소득에서 비과세 소득으르 제한 금액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해지죠?
때문에 근로소득금액 의미 및 계산법 정리를 하기 위해는 일단 총급여액과 근로소득공제라는 용어, 그리고 추가로 연간 근로소득과 비과세 소득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연간 근로소득이란?
연간 근로소득은 쉽게 말하면 우리가 연간을 기준으로 벌어들이는 1년간의 소득, 즉 흔히 연봉으로 알고 있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연간 근로소득안에는 여러 항목들이 포함되어있는데 사실 근로자들이 이런 항목을 세세하게 다 따져서 나의 연봉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를 따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일상에서는 사실 이 항목자체가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연말정산시즌이 되면 이 항목이 꽤 큰 차이를 만들게 되는 부분으로도 작용할 수 있는 이 항목들을 분리하기 위해 이 부분을 구분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쉽게 말하면, 우리가 연중 월급으로 받는 금액의 총액! 항목구분 없이 내 통장으로 꼬박 들어오는 1년 12달의 합산액들을 연간 근로소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비과세 소득이란?
문제는 이 연간 근로소득 안에 포함되어있는 비과세 소득입니다.
이건 세법상 세금을 부과하지 않기로 이미 정해진 금액으로 세부 항목으로는 식비, 자동차 운행비용, 생산직 근로자등의 연장, 야간, 휴일 근로수당등 다양한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이 부분이 금액으로 따지면 꽤 큰 금액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내용들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연말정산에서 세금폭탄을 피할 수 있는 가장 큰 요령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공제란?
근로소득공제란 앞서 과세가 되지 않는 대상이 되는 소득들을 제한 총 급여액에서 개인이 소득발생을 위해 하는 활동에 비용으로 사용된다고 인정되는 여러 금액들을 일러 소득공제액이라고 합니다.
근로소득금액 의미 및 계산법, 최종 계산법은 어떻게?
연간소득금액에서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총급여액을 계산했다면 다음으로는 이 결과로 나온 금액에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허용되는 소득공제액들을 다시 한번 공제합니다. 그리고 얻게 되는 금액이 바로 근로소득금액입니다.
다시 말해 연말정산의 대상이 순수한 소득!을 대상으로 진행될 수록 소득활동의 비용을 공제하여 일종의 순 이익을 산정하는 것이 근로소득금액 계산의 진정한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금액은 총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금액을 공제한 금액으로 계산되는데 자신의 급여액에 따라 공제액의 계산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급여액 구간이 어느 구간에 포함되는지를 확인 후 공제금액을 계산하셔야 합니다.